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vCore, rCore, tCore, Real Server 차이점은?

14

우리 서비스는 서버 클라우드 상품군이 다른 회사들의 서비스와 다르게 vCore, rCore, tCore, Real Server 상품 군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일반 고객이 보았을때는 상품이 엇 비슷해 보일지 모르지만 각각의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구분 vCore tCore rCore Real Server
Core 1:1 No No Yes Yes
Thread 1:1 No Yes No Yes
운영체제 가상화 Yes Yes Yes No
블록스토리지 지원 여부 Yes Yes Yes Yes
운영체제 영역 백업 Yes Yes Yes No

이용료

성능

가상화 성능 저하

Low

Low

있음

Middle ~ High

Middle ~ High

일부에 한함(1tCore)

Middle ~ High

Middle ~ High

없음

High

High

없음


vCore

가상화 기술은 자체 보유 Core 이상으로 Core를 가상화 하여 서비스를 판매 할수 있습니다. 대표 적으로 국내외 상당수 클라우드 서비스가 Hyperthread를 vCore로 판매하는 이유 입니다. 일단 Core 수를 가상화하여 뻥튀기기 가능 하여 고객에게는 좀더 저렴하게 서비스 이용 요금에 판매가 가능 한 장점이 있으나, 정식 Core가 아닌 관계로 한쪽 유저가 점유율을 높이면 다른 유저가 영향을 받을수 있는 단점이 발생 합니다.

– 참고 hyperthread vCore 장단점
국내에 가장 일반적인 vCore 상품인 Hyperthread Core- 4 Core 8Threrad 의 경우 8Thread를 VM으로 판매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Core를 두배의 벙튀기가 가능 하여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벤치 마킹 을 할경우 정상적인 높은 성능이 나타납니다, 실제 사용시 정수 연산 코어를 공유 함으로 인해 옆 사용자가 수학 정수 연산 프로그램같이 부하 높은 프로그램, 혹은 동접자가 폭주할 경우, 서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

tCore
Hyperthread 기술로 가상 Core를 할당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상품이 2tCore 씩 할당하므로 성능의 독립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rCore
판매하는 Core와 실제 사용 하는 Core의 1:1 독점 관계를 가집니다. Core의 독립적인 성능 상태를 어느정도 보장 받습니다.
단 가상화로 인하여 성능상 감소가 대략 5~10% 정도 발생하며, L3 캐시를 공유함으로 인한 서버간의 간섭이 약간 발생 합니다.

Real Server
리얼서버는 리얼서버를 홀로 쓰는 상품입니다. 서버를 쪼개 쓰지 않는 이유 강력한 퍼포먼스를 그데로 사용 하며 서버간의 간섭없이 독자적인 서버의 운영이 가능 하고 , 가상화로 인한 서버간의 간섭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존의 서버호스팅 서비 스와 다른점은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 하면 IKVM 과 이미징 기술을 응용하여 고객의 서비스 이용 요구시 즉각 운영체제의 설치 하며. 제공하며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서 블럭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영체제는 로컬 스토리지에서 제공 하 고 , 데이타 스토리지는 4개의 SSD MIRROR를 통해서 데이타 망실 없는 강력학 읽기 쓰기 성능을 제공 합니다. 단점은 블럭 스토리지로 데이타 망실의 위헙은 없으나, 운영체제를 가상화 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백업되지 않는 다는 점 입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