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에 더욱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비즈니스에서 유연성, 탄력성을 제공하며 기업이 개혁의 선두에서 더 빠르게, 더 효율적으로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주로 IaaS, PaaS, SaaS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모델은 기업의 IT 인프라 이용을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IaaS는 많은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주요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IaaS, PaaS, SaaS의 개념과 iwinv의 서비스 모델인 IaaS를 더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IaaS

IaaS는 ‘Infrastructu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서의 인프라를 뜻합니다. 하드웨어 인프라를 가상화하고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IaaS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자체적으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고도 필요한 만큼의 리소스를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한 만큼의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여 클라우드 인프라를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이며,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aaS

PaaS는 ‘Platform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을 뜻합니다. PaaS는 IaaS와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인프라를 가상화하지만, 추가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련된 환경까지 제공합니다. PaaS는 운영체제나 미들웨어, 런타임 등을 미리 구축한 채로 제공하기 때문에 IaaS에 비해 자유도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aaS는 서비스 자체를 제외한 부분에 대해 관리하지 않아도 되며, 오로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PaaS는 주로 개발자와 프로그래머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개발하고,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aaS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뜻합니다. SaaS는 소프트웨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며,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사용자를 대신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그 수정 등의 유지 보수 작업을 처리하며, 사용자는 대시보드 또는 API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SaaS는 개별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룹이나 팀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할 때 유리한 방식입니다.

 

 

IaaS를 더 알아보자

유연성 및 확장성

IaaS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의 요구에 사용자가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보다 쉽게 리소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가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신속하게 신청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 등의 발생으로 인해 부하가 급격히 증가할 때,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리소스가 자동으로 확장되어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iwinv 클라우드 역시 알림을 통한 포트와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 로드밸런서, 오토스케일링 등을 고객 서비스의 고가용성 유지를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 효율성

IaaS는 하드웨어 인프라를 가상화하고, 사용자는 필요한 만큼의 리소스만 선택하여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하드웨어 인프라와 비교하여 초기 투자가 적고, 유연한 과금 모델을 통해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winv 클라우드는 홈페이지에 표시된 기본 요금, 트래픽 사용량, 라이선스 이용 등의 기준에 따라 요금을 산정합니다. 상품에 따라 시간, 일간, 월간, 누적으로 산정 기준이 나뉘며, 누적 사용에 대한 할인도 적용됩니다. 또한 이용한 만큼에 대해서 자동으로 후불 결제되므로 정지 걱정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및 백업

IaaS 제공업체는 데이터센터를 물리적으로 보호하고, 강력한 보안 정책을 수립하여 외부의 침입에 대비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데이터 백업 및 모니터링으로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iwinv 클라우드에서는 주기적 데이터 백업은 물론, 고객 시스템의 안전을 위해 시스템/웹 취약점 점검을 무료로 제공하며 ELCAP 방화벽으로 서버 접근 정책을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