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도매토피아

 

Cloudv에서 시작해 iwinv까지 10년 이상 인연을 이어가는 이유 '내 일처럼 함께 작업하는 스마일서브 엔지니어와의 협업'

“일반적으로 기술 지원 요청을 하면 서비스 범위를 넘어설 경우 단칼에 거절을 합니다. 그런데 스마일서브는 다릅니다. 우리 생각에 이건 범위를 좀 벗어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요청을 해도 일단 함께 해결해 보자는 마인드로 접근합니다.”

 

<레퍼런스 아키텍처 소개>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무중단을 기본으로 아키텍처를 설계합니다. 단순한 무중단이 아니라 단일 장애 지점 발생이나 대규모 이벤트 진행 시 접속 폭주 상황에도 지연과 중단 없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도매 전문 전자상거래 부문 국내 대표 기업인 도매토피아는 iwinv의 서비스를 이용해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창업 지원 서비스인 샵온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매토피아의 요구에 맞게 설계한 iwinv 아키텍처는 로드밸런서와 오토스케일링 기능을 바탕으로 Web/WAS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하였고, 컨텐츠 서비스를 통해 상품 이미지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About 

도매토피아는 대한민국 최대 B2B몰을 운영합니다. 3만 여종이 넘는 생활 용품을 직접 수입하고 당진에 있는 물류 창고를 기반으로 B2B 배송 대행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연봉 1억 B2B 판매자 육성을 목표로 통합 창업 서비스인 ‘샵온’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https://dometopia.com/

https://shopon.biz/

 

10년 이상 이어진 인연 

도매토피아가 스마일서브와 인연을 맺은 지 10년 전인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12년은 도매토피아 역사에 꽤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B2B몰인 ‘도매토피아’ 브랜드를 선보인 해입니다. 당시 도매토피아는 오프라인 도매업 대상 납품 사업을 전국 도매상으로 확대하기 위해 ‘도매토피아’라는 브랜드의 B2B몰을 오픈하였습니다. 이 서비스 운영 기반으로 도매토피아가 선택한 것은 스마일서브의 Cloudv였습니다. 

B2B몰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면서 도매토피아는 2014년부터 B2B셀러 육성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창업 지원과 교육 노하우가 쌓이면서 도매토피아는 누구나 온라인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인 샵온(SHOP ON)을 2018년에 런칭하였습니다. 샵온 운영 기반으로 도매토피아가 선택한 것은 스마일서브의 iwinv였습니다. 

 

토종 클라우드를 쓰는 이유 

샵온은 도매토피아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샵온은 200만 개가 넘는 제품 중 판매를 원하는 상품을 소싱하는 서비스부터 배송부터 반품까지의 전체 물류 체인 등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 전반에 필요한 업무 전반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더해 키워드 분석, 상품 이미지 작업, 다양한 마켓 연동 같은 서비스까지 제공하여 관리 부담을 덜어줍니다. 

샵온을 준비하면서 도매토피아는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살펴보았습니다. 관련해 샵온 대표이사는 “해외 유명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 방법이 익숙하지 않았고, 비용을 따져보니 꽤 비쌌습니다. 준비 중인 쇼핑몰은 국내 판매자와 소비자를 위한 것이다 보니 해외망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 굳이 비싼 클라우드를 쓸 이유가 없다고 봤습니다.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유명 클라우드의 브랜드가 아니라 맞춤형 기술 지원이었습니다. 그래서 Cloudv를 이용하면서 기술 지원에 만족했던 스마일서브의 iwinv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기술 지원에 대한 믿음은 실제 구현 과정에서 확신으로 바뀌었습니다. 샵온은 구조가 단순하지 않습니다. APM으로 간단히 구성해 개발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검색 엔진 적용, 국내 주요 오픈 마켓과 쇼핑몰 호스트 서비스와 연동을 위한 네트워크 관련 기능 구현 등 신경쓸 것들이 많습니다. 샵온 대표이사는 “오픈 소스 기반 검색 엔진으로 결정하고 적용을 하는 과정에서 스마일서브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서로 해당 검색 엔진 설치와 구성 경험이 없었는데, 함께 자료 찾고 의견 교환해 가며 협업을 한 기억이 납니다.”라고 말합니다. 

한편, ISMS 인증을 받은 클라우드 서비스란 점도 iwinv 선택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도매토피아는 ISMS 인증 대상입니다. 따라서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iwinv 같이 ISMS 인증을 획득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CDN 관련 비용 절감에 친절한 SSL 인증서 적용 지원은 덤으로 따라오는 효과 

도매토피아는 점진적으로 기존 B2B몰 인프라도 iwinv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샵온은 처음부터 클라우드를 염두에 두고 개발하여 iwinv에서 잘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서브 서비스의 강점인 비용 절감 관련해 도매토피아는 CDN의 경제성을 으뜸으로 꼽습니다. 

샵온의 차별점 중 하나는 이미지 작업입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 썸네일 등에 사용할 이미지는 따로 작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도매토피아가 제공하는 촬영, 편집 전문가의 손을 거친 이미지를 가져다 쓰면 됩니다. 샵온을 이용해 온라인 사업을 하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iwinv의 CDN 서비스인 컨텐츠 캐시를 사용합니다. 샵온 대표이사는 “CDN 관련 트래픽이 좀 나오는 편인데, iwinv 서비스는 다른 곳보다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다른 서비스의 경우 이미지 CDN 관련 SSL 적용은 별도 서비스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데, iwinv는 보안 서버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여러 마켓에 연동해 사업을 하는 이용자가 많은 데 서버 보안 인증서가 없는 이미지는 등록을 못합니다. iwinv는 SSL을 무료로 제공해 작업과 비용 부담이 모두 없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도매토피아는 10년 넘게 스마일서브와 함께 한 여정을 통해 IT 인프라 걱정 없이 사업을 확장해왔습니다. 이 여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