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 1688-4849 (영업 1번 | 결제문의 2번) / 메일문의 영업 cloud@iwinv.kr | 과금 taxbill@iwinv.kr

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GS홈쇼핑

GS홈쇼핑의 선택, 차세대 전략 인프라는?
100% 국산 클라우드 솔루션 iwinV로 날개달다.

 

GS홈쇼핑, 차기 먹거리 발굴을 위한 전략 인프라가 필요해 오랜 고민 끝 선택한 이 제품!
성능, 효율, 편의성, 안정성 그리고 비용까지 균형. 대한민국 클라우드의 정수 iwinV 발탁

- 원하는 대로, 요구한 대로 맞춤형 클라우드


- 예산 1/13 절감에 성능과 효율까지 균형


- 순수 우리기술 100% 클라우드 솔루션 iwinV

 


▲ “조직 효율화에 예산 절감은 필수!” GS홈쇼핑 IT인프라운영팀 류청 차장

 

"몇 가지 옵션을 추가했더니, 비용이 예상보다 껑충 뛰더라고요. 예산 초과는 불가피했습니다."

 

모두가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바로 그 상품이었다고 했다. 역시나 아마존의 클라우드 솔루션 AWS 이었고, 동시에 가격적인 이점까지 내세웠기에, 저렴한 줄로만 철석같이 믿었다는 담당자. 예상 못 한 문제는 상품 론칭을 앞두고 발생했다. 몇 가지 옵션을 추가했더니 비용은 생각했던 것 이상을 뛰어넘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참 고민했다. 광고와 같은 가격은 왜 안나오지? 한참 후에 아무런 옵션도 없는 단일 상품에 한해서라는 것을 알게 됐다. 이러니 가격이 저렴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는데 세부사항을 대충 보고 넘긴 것이 실수였다. 그제야 ‘아차’ 정신이 번쩍 들었다.

서비스 구현을 위해서는 꼭 올려야 하는 플러그인조차도 없었기에 그 자체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기로에 서 당시의 선택은 두 가지에 불과했다. 비용 인상에 따른 기안서를 추가로 제출하거나 그게 아니라면 서비스 론칭을 포기하거나.

이미 다 개발이 완료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전자가 유일했다. 조직 내에서도 연일 비용 절감이 화두였기에 추가 지출은 큰 고민거리였다.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대책을 찾았다.

 

# 뼛속까지 메이드인 코리아
iwinV 클라우드를 만나다.

그렇게 인연이 닿은 iwinV 클라우드. 우리 기술로 완성한 순수 100% 토종 클라우드 솔루션이다. 문득 아마존 AWS 제품으로 고민이 깊어질 무렵 모든 문제를 풀어줄 완벽한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요청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자료가 아닌 서비스를 그대로 구동시킬 수 있는 테스트 계정이었다. 그리고 iwinV 담당자가 남긴 한 마디는 자신에 찬 목소리였다. “실제 서비스하고 있는 것과 같은 계정입니다. 사용해 보시고 만족스럽다 생각되시면 선택해 주십시오.” 이었다고.

마침 신규 아이템 론칭을 앞두고 있던 시점이었기에 입수한 계정을 테스트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던 타이밍이었던 것. 계획대로 하나하나 세팅해 나갔다. 가장 최신 설계를 도입한 서비스였기에 고성능 하드웨어 자원이 절실했던 환경이기에 걱정을 많이 했다 “과연 될까?” 했던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다. 클라우드 솔루션 iwinV는 서비스 구동에 하등 부족함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렇다 한 들 필요한 것도 있지 않았을까? 이미 아마존 AWS서비스를 이용하며 한차례 산통을 겪은 직후였기에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는 담당자. 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아무리 늦어도 24시간 이내에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했다. 플러그인 같이 추가로 이뤄져야 할 업데이트는 지체하지 않고 바로바로 진행해줬다.

그들 스스로 가장 한국형 서비스라고 주장하던 이유를 그제야 깨달았다. 현지 언어로 담당자와 이야기 할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이리도 편하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다는 것.

 

비단 클라우드뿐만이 아닌 서비스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인프라 제공사와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했기에, 그 점이 해결되니 거칠 것이 없었다. 아마존 AWS에 문의했을 당시 늘 되돌아온 답변은 자동화된 답변처럼 줄 곳 ‘시스템 셧다운’만 적혀 있었다. 그조차도 메일로 받은 것이 전부였다. 전화문의는 기대할 수도 없었기에 책임소재를 따지기도 불 분명했고 원인을 모르니 문제점 보완은 애초에 기대할 수 없었다.

그랬던 고충이 iwinV를 만남과 동시에 남의 일처럼 된 것이다. 십년 묶은 체증이 다 뻥 뚫리는 기분이었다는 거다.

 

# 아마존 AWS 대비 1/13에 불과한 비용
진짜일까 의심했지만, 만족 두 배

비용은 더욱 인상 깊었다. 아마존 AWS 상품을 이용했을 당시 대비 1/13로 대폭 줄었다. 처음에는 견적서를 받고 동그라미가 하나 빠진 줄 알았다는 것이다.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눠보니 그제야 저렴하다는 것을 실감했고 웃을 수 있었다. “기존 서비스 대비 더 유연함을 보인 상품인데도 왜 이렇게 저렴하지?” 그렇기에 큰 폭으로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었던 이유가 몹시도 궁금해했다.

나중에 알게 된 이유는 이와 같다. iwinV는 차별화를 돋보이기 위해 오랜시간 각고의 노력을 쏟았다. 동종 기업에서는 유일하게 자체 IDC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안에 들어가는 모든 하드웨어 설비를 자체 설계/생산했으며 구동에 필요한 개발 인력 또한 자체 인력을 통해 원스톱으로 끝냈다. 결국, 개발/구축/운영을 직접 해낸 iwinV 상대로 타 클라우드서비스가 우위로 올라서기에는 애초에 역부족이었다.

그렇다 보니 GS담당자의 만족이 높을 수 밖에 없었던 상품이었다. “클라우드 솔루션 iwinV는 가격부터가 깡패다.” 그렇다고 해서 가격 외의 다른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었냐? 하고 물으면 그것도 아니다. “적어도 한국 현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틀어 우위에 오를 수 있는 상품은 아직까지는 없다.”는 것이 담당자의 전언이다.

“대한민국 환경에 특화된 고객지원이 인상적이었어요. 타 서비스도 사용했는데, 요청해도 세월아 네월아 인 데다가. 답변도 단답형이에요 '시스템 다운' 이 전부에요. 관리자 입장에서는 원인을 알아야 대책을 세우는데, 답변이 답답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요. iwinV는 아주 기본적인 부분부터 챙겨줬어요. 물론 예산 절감 또한 일조했죠. 효율과 예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기분이랄까요! 이런 데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