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휴먼피봇

About

휴먼피봇은 시스템 통합(S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행사 접수, 등록자 정보 암호화, 기록 집계 및 공지 등의 기능 단위 모듈을 토대로 스포츠 행사에 특화된 BBaaS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대형 스포츠 행사 안내, 등록 시스템 개발과 운 영 부문에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http://www.humanpivot.com

2 

동시접속자 5만 명 이상을 처리하는 스포츠 행사 사이트

휴먼피봇이 서비스하는 마라톤, 자전거 등의 대형 스포츠 행사 시스템은 대규모 트래픽을 견뎌야 합니다. 주최측의 행사 광고가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면 실시간 검색 1위에 오르고, 이를 전후로 몰려오는 트래픽 양은 상당합니다.
보통 인프라를 구성할 때 동시접속자 5만명을 기준으로 용량을 정합니다.

 

스포츠 행사 전문 BBaaS 일인자

휴먼피봇은 대형 행사 주최측을 위해 BBaaS(Business Back-end as a Service)를 제공합니다. 스포츠 행사는 일회성이기 떄문에 고객이 직접 인프라를 구성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보다 전문 업체의 BBaaS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 다. 대형 스포츠 행사 BBaaS를 제공함에 있어 휴먼피봇이 늘 신경쓰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어던 경우에도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5만 이상의 동시접속자가 몰려오면 사이트 접속 지연은 불가피합니다. 심각할 경우 시 스템 장애로 장기간 접속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용량 트래픽이 와도 서비스에 문제 없다는 것을 고객에게 보장해야 합니다. 휴먼피봇이 시스템 개발 역량 못지 않게 실력있는 클라우드 파트너와 함께 일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 입니다. 휴먼피봇은 2013년부터 스마일서브와 연을 맺어 왔습니다. 이전에는 여러 사업자의 인프라를 사용했습니다.

1
 
시행착오 끝에 얻은 교훈
휴먼피봇이 한 대형 마라톤 행사를 진행하면서 인프라의 중요성을 체감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라 해서 다 같지 않다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휴먼피봇은 대형 마라톤 행사 시스템 구축 의뢰를 받고 평소처럼 인프라 용량을 산정하고 자사의 시스 템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동시접속자 5만 처리를 기준으로 넉넉하게 서버와 네트워크 자원을 확보했습니다. 당시 준비한 자원은 웹 서버 20대에 데이터베이스 부하를 처리하기 위해 인스턴스를 분산 배치하고 프록시 서버도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트래픽이 몰려오자 당시 선택했던 업체의 환경은 버티지 못했습니다.서버 트래픽 폭주로 접속 지연이 발생했는데, 데이터베이스 락(lock)이 걸리는 상황까지 이어졌습니다. 시쳇말로 데이터가 꼬이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다행이 수 습은 잘 되었지만 스포츠 행사 BBaaS 전문 기업으로 쌓아온 휴먼피봇의 명성에 금이 갈뻔한 사건이었습니다. 이후 휴먼피봇은 클라우드 사업자 선정에 더욱 신중을 기하였습니다.

 
 
 

믿고 쓰는 서비스로 ‘스마일서브 클라우드’ 선택

휴먼피봇은 인지도 높은 대형 행사의 경우 스마일서브의 클라우드를 우선 고려합니다. 2015년 뉴발란스, 아디다스 등 주요 고객의 마라톤 대회를 스마일서브 클라우드로 진행했습니다. 휴먼피봇이 높이 평가하는 스마일서브 서비스의 특징은 신속한 대응이다. 휴먼피봇 조희철 선임은 “스포츠 행사 관련 시스템 구축은 늘 빠듯한 일정이 주어집니다. 스마일서브는 우리의 요청에 맞춰 인프라를 준비해 줄 뿐 아니라 전담 인력을 통해 부하 테스트와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클 라우드 사업자가 직접 시뮬레이션 작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서로 손발을 맞춰 최적의 인프라 용량을 계획하고,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BBaaS 기업과 클라우드 사업자가 사전 준비를 잘하면? 그 혜택은 고객에게 돌아갑니다. 철저한 시나리오 검증을 통해 불필요한 자원 투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접속 지연이나 장애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대형 행사의 특성상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휴먼피봇은 스마일서브의 즉각 응대 체계라면 어떤 상황에도 함께 대 응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