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 1688-4849 (영업 1번 | 결제문의 2번) / 메일문의 영업 cloud@iwinv.kr | 과금 taxbill@iwinv.kr

story of smileserv

iwin storyv story

CDN급 스토리지 4X mirror / 보장 50,000 IOPS

1++ 등급 소고기는 불고기 양념하지 않습니다.

1++ 높은 등급 소고기는 불고기 양념을 하지는 않습니다. 드라이에이징이네 웨트에이징이네 이러한 장시간의 숙성도 필요 하지 않습니다. 사나흘 정도 지나 경직이 풀리면 잘 달궈진 스테이크 팬에 적당히 구워 소금 후추면 고기의 참맛을 압니다. 숯불에 직화한다면 그 맛은 더 예술입니다.

AWS 유저들을 만나보면 다양한 API를 이야기 합니다.
"채팅 서비스를 하는데 동접자 폭주에 대비해서 no sql이 필요 합니다." "이미지 처리를 위해서.."

스토리지만 받쳐주면 굳이 API를 뭘 쓸지 고민하지 않고 바로 직접 코딩 해도 되는 사례가 상당수 입니다. DB 퍼포먼스 부하 분산 때에 no sql을 쓴다면 우리 스토리지에 MYSQL을 사용해도 충분히 그러한 부하를 쉽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KAKAO TALK은 고성능 SSD에 마리아 DB 로 챗 부하를 처리하고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만일 부하가 고민 이시라면 , API 를 고민하기전에 우리 서비스의 직접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할수 있도록 처리 하는게 답입니다. ALL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CDN급 스토리지의 퍼포먼스는 귀하의 어떤 부하에도 대응 합니다.

CDN급 스토리지? 컨텐츠 전송에 특화할 수 있도록 I/O 퍼포먼스를 최대 50만 IOPS 까지 업그레이드된 스토리지 서비스 입니다. 캐시 서비스 용으로 전환이 가능 할 정도로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는 스토리지 입니다.

무지 막지한 퍼포먼스 All Flash Storage

우리 서비스의 가장 큰 강점은 이번 서비스를 위해서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 기반의 All Flash Storage로 구성한 점입니다. 최대 500,000 IOPS, 보장 50,000 IOPS는 A사 최대 선택 20,000 IOPS와 대비해 보면 엄청난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물론 가격은 A사의 하드디스크 스토리지 서비스 정도의 금액입니다.

1

속도와 안정성 : 결코 깨지지 않는 스토리지 시스템 4X mirror

raid 1+0 & ceph mirror

서버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일은, 백업을 해두지 않은 고객의 하드디스크 망실 시 더이상 사업을 복구 못했던 사연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백업의 중요성을 이야기해도 백업을 하지 않을 뿐더러, 백업이 실시간 되지 않는 관계로 데이타 망실로 인해 서비스에 데미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 담당자 없이 리얼 서버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 발생 할 수 있는 사고입니다.
이런 이유로 서버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스토리지의 데이타 영역은 (vcore,real core,real server)은 ALL Flash Storage 를 raid 1+0으로 묶은 뒤 , 다시 CEPH(http://ceph.com) 분산 스토리지 파일 시스템 위에서 미러링을 하여 서비스 합니다. 한마디로 4개의 동일본이 운영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raid 실패율 :
10년의 확률을 염두에 둘 경우 raid 6 -> raid 10 -> raid 5 실패 확률이 나타납니다. raid 6은 데이타 안정성은 높으나 퍼포먼스를 염두에 둘 경우 raid 10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2

우리 서비스는 데이타의 읽기/쓰기의 퍼포먼스와 데이타 망실 위험을 고려하여 과거에 raid 1+0을 기준으로 운영을 하고 데이타를 백업하는 방법으로 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그러할 경우 10년에 데이타 망실 사고가 날 확률은 위의 자료를 기준으로 0.078%의 장애 확률을 가집니다. 만대에 한대 정도의 스토리지가 망실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우리 서비스에는 아직까지 1+0 스토리지의 망실 사고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보존되어 있는 백업 자료로 복구를 하는데 최대 일주일 전의 자료를 복구하게 됩니다.

IwinV 서비스 부터는 데이타 영역은 All Flash Storage를 raid 1+0 으로 묶은 뒤에 CEPH(http://ceph.com)기반의 미러링을 합니다. 이론적으로 10년 장애율을 0.078*0.078 = 0.006084% 의 스토리지 백만대의 한대꼴의 장애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주 1회 백업을 합니다.

한마디로 1+0 으로 묶고 그걸 또 미러링을 합니다. 총 4x의 데이타가 스토리지 내에 존재를 합니다. 그리고 별도 서버에서 백업을 합니다.

(주의 : 운영 체제 영역은 스토리지 영역이 아니라 로컬 영역에서 서비스 됩니다. 주 일회 백업은 하나, 망실의 위험은 늘 상존 합니다. 운영체제 영역 망실로 인한 데이타 손실 부분에 대하여 별도의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별도 데이타 스토리지 를 신청하여 사용을 요구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