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of smileserv

iwin Story v Story

made in smile – 수제 명품 서버 이야기.

우리 회사가 국내외 다른 회사들과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는 서버를 그때 그때 만들어 쓴다는 점입니다. 국내외에 어느 곳에서도 없는 다양한 종류의 서버를 만들어서 씁니다. 그와 관련하여 어디서 어떻게 어떠한 서버가 왜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이 야기를 간략하게 소개 합니다.

1. WHERE? at PANGYO.

서버는 판교-삼평동에서 만들어 집니다. 저렴하지 않은 부동산에서 싸지 않은 인건비의 서버 엔지니어들이 범상치 않은 포스로 서버가 필요 할때마다 그때 그때 서버를 만들어 사용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노동자의 초임은 20만원, 스마일서브 엔지니어의 신입 초임은 200만원 중국 공장은 100평당 월 10만원 임대료, 판교 스마일서브는 한평당 10만원, 결코 만들어지는 서버가 저렴할 수는 없을 거라는 것을 쉽게 직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16
17

2. 싸지도 않은데 왜 만들죠? 장점은

우리 회사의 서비스 모토가 모든 비즈니스에 대응하는 솔루션 제공을 표방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서버 제품군을 필요로 하는데, 서버의 종류중 어떤것은 시장에서 조달 자체가 불가능한 문제와 가장 많이 사용 되고, 가장 많이 판매되는 1 CPU 서버 상품 이외에는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은 문제로 인하여 서버의 직접 설계 및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버호스팅 서비스가 저렴한 이유는 서버 원가가 저렴한게 아니고, 서비스 원가를 절감했기 때문입니다.랙 최적화와 저전력 그린 서버 출시로 서비스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 다.

자체 IDC를 보유한다는 것은서버나 랙 배열을 우리 회사의 입맛에 맛게 재배치 하고, 서버의 냉각에 유리하면서도 집적도를 높일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년전 그린 서버 플랫폼으로 출시한 Half 1U Avoton Platform의 경우 랙에 서버가 80대가 들어가도 필요로 하는 전기는 10암페어 정도입니다. Half 1U Xeon의 경우 60대 정도의 서버가 10암페어 정도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기존의 그 잘난 정품(?) 서버 플랫폼에 비해서 두배 정도의 랙 집적도를 보입니다. 따라서 상면 원가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랙에 서버를 더 집적하기 위해서는 서버를 랙에 다시 최적화 해야합니다. 에어 플로우를 어떻게 하면 최적화해서 서버를 가장 쾌적한 상태로 온도를 유지시킬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서버를 집적해서 모아두면 IDC가 서버를 쌓아둔 서버 전용 찜질방으로 변모하는건 시간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서버의 상면 이용원가를 다이어트한 상품이 그린서버입니다.

랙배기 효율 개선 이야기는 이 글을 참고 하십시요

<바로가기>

 

가산동 스마일 서브 자체 IDC 전경 : 서버 사이에 배기관이 들어 있어 양면으로 서버를 적재 하여도 쾌적한 서버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18
19

그린 서버로 전기 절감한 이야기는 이 글을 참고하십시요
<바로가기>


관련 기사  <바로가기>

기술 개발을 적절히 응용하여 고객에게 좋은 가격으로 보답하고자 열심히 노력 하고 있습니다.

3. 어떠한 서버를 만들었나요

과연 이러한 서버까지 만들고 있나 의구심이 갈 정도로 다양한 서버군을 제작 합니다.

20
Arm cluster : ARM CPU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하여 만든 플랫폼 (시도는 좋았으나 폭 망했음)
Half 1U 서버군 :
21
Half 2U ssd storage
26
L4 로드 밸런서
27
1U 2 CPU Server
28
2U 2 CPU Server
29
2U 4 CPU Server
30
1U 8 Bay Storage
31
2U 8Bay Storage

33

3U 16Bay Srtorage
35

4. 상품기획에서 생산 까지

상품 기획-> 서버 드로잉-> 샘플 케이스 생산,테스트 부품 소싱-> 어셈블->BMT-> 발열테스트-> 샘플 수정-> 부품 발주-> 서버생산-> 홈페이지 출시

서버 상품은 다음의 방식으로 출시합니다.bmt, 발열 테스트를 기본으로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한 상품만을 출시합니다.
스마일 서브의 하드웨어 블로그를 보시면 우리 회사 서비스 상품의 각종 bmt 자료들 서버 생산 기를 볼 수가 있습니다.

스마일서브 블로그 하드웨어 페이지 <바로가기>

5. 어떠한 부품을 수급하나요?

우리 회사에서 서비스 하는 서버 스펙은 매우 다양한 만큼 다양한 부품이 사용 됩니다.
되도록이면 국내에서 부품을 조달하지만 – CPU,MEMORY ,SSD , HDD등
서버 부품이 대부분 외산이고, 어느 정도 물량 구매를 할 경우 해외 벤더 OEM 생산이 가능하여 대만과 중국 등지로부터 직접 공장 발주를하여 원가 경쟁력을 유지합니다.
일부 부품은 마켓에 판매하기도 합니다. 사용하는 모든 서버 제품은 KC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하거나, 우리 회사에서 직접 KC 인증을 받습니다.

37
KC인증 마켓 판매 제품

38
서버 케이스 제작(중국 협력업체 IOK)